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이라고 불리는 무디스사의 스토리.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 인정받는 무디스사. 기업부터 국가까지 신용등급의 하향과 상향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일희일비하는 현재. 그런 평가를 하는 기업인 무디스사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현재는 어떠한지 알아보는 기업리뷰이자 경제에 관심있는 티타임의 기업리포트.


존 무디(John Moody (1868 - 1958)에 의해 만들어진 신용평가회사 무디스사. 2013년 현재는 세계3대 신용평가회사로 이름을 높이고 있지만 어느 기업이든지 그 시작이 있는 법이죠. 존 무디에 의해 무디스사는 1900년 설립되어 주식과 금융기관,정부기관,기업들의 채권에 대한 정보와 통계를 제공하는 설명서를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판매에 들어간지 이개월만에 매진의 기록을 시작으로 무디스사가 시작하게 됩니다. 

1909년 무디는 철도 증권,채권 분석사업에 진출 철도의 채권,증권 분석책을 발행. 판매하게 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바로 이맘때쯤 미국철도회사들이 동서남북으로 확장해 나가는 중으로 1907년에는 유니언 퍼시픽 철도주식의 버블까지 일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로 이때 무디스는 1800년 후반부터 신용등급회사에서 신용평가 시스템에 사용되는 등급기호를 사용하여 무디스의 결론을 표명하게 됩니다. 아마 이때가 처음으로 무디스사가 신용등급을 매기게 되는 순간으로 보입니다. 1913년에는 산업 및 기업에게 무디스사 독자적인 평가를 실행하고 사업영역을 확장하게 됩니다.


1914년 무디스사는 주식회사로 전환되고 미국의 주요 도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에 대한 신용평가 사업으로 확장시킨 무디스사는 1924년 미국에서 발행되는 채권 신용평가에 있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할정도로 사업을 확장시키게 됩니다.


2012년을 기준으로 약 115개국의 신용 평가와 1만개 이상의 기업들의 평가 수만종의 채권에 대한 신용평가로 사업을 확장시킨 상태입니다.


 

현재의 무디스는?

 

2012년 기준으로 무디스사는 전세계적으로 약 6,800여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주요 28개국에 진출하여 고유의 신용평가 및 기타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2년 기준으로 하고 있는 무디스사의 규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2년 기준으로 무디스사의 한해 전체 매출액은 27.3억$로 원화로 환산하면 약 3조원에 달하는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무디사의 무서운 점이 39.5%에 달하는 영업이익률 입니다. 즉 전체 벌어들인 금액에서 남는 금액이 40%에 가깝다는 것은 무디스사의 신용평가사업이 남는 이익이 많은 업종이라는 걸 알게 해줍니다.


27.3억$의 매출액중 기타부분(경비등)을 제외하고 남는 돈으로 계산하면 전체 매출액 27.3억달러중 약 10억$가 영업이익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순이익으로 따져보면 2012년 한해 무디스가 신용평가로 벌어들인 돈이 6.9억$로 원화로 계산하면 약 7,700억원 정도로 볼수 있는 2012년 무디스 입니다.

 

무디스사 신용 등급표.


LONG-TERM RATING

      SHORT-TERM RATING

 

 Aaa

 Prime-1

 투자 적격 등급

 Aa1

 Aa2

 Aa3

 A1

 A2

 A3

 Prime-1

-----------

 Prime-2

 Baa1

 

 Baa2

 Prime-2

-----------

 Prime-3

 Baa3

 Prime-3

 Ba1

Not Prime

 투자 부적격 등급

 Ba2

 Ba3

 B1

 B2

 B3

 Caa1

 Caa2

 Caa3

 Ca

 C

 

장기 채권등에 매기는 장기 신용등급(LONG-TERM RATING)의 경우 Aaa~C까지 총 21등급으로 나누어져 있고 단기 채권등에 매기는 단기 신용등급(SHORT-TERM RATING)의 경우 Prime-1~Not Prime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또한 Baa까지가 투자 적격등급으로 분류되고 그 이하는 투자부적격 등급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Positive,Stable,Negative 로 나누어 긍정적,안정적,부정적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예를 들어 Aa3에 한국이 위치하고 있고 한국의 경제적 상황이 발전하고 좋아지고 있어 현재 등급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 등급 뒤에 긍정적이라고 붙이게 되고 현상 유지일 경우 안정적 경제상황이 나빠지거나 기타이유로 등급이 하향 조정될수도 있으면 뒤에 부정적을 붙여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은 2012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무디스사의 평가등급 방법변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국가신용등급이란?

댓글을 달아 주세요